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RCEP 뜻, 한방에 이해하기

by 에버단단 2022. 2. 7.

RCEP 뜻, 한방에 이해하기

RECP 의미

RCEP란?

RCEP는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의 준말이다. 

우리말로 하면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이라고 하는데, 아시아 지역의 여러 나라들이 모여 만든 경제협약이다. 

22년 1월 1일에 협정이 발효되었으며, 한국은 2월 1일부터 효력이 생겼다. 

회원국

ASEAN 지역의 10개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이 가입되어 있다. 

설립 배경

2010년대 이미 ASEAN이라는 아시아 국가들만의 경제 협력기구가 있었다.
EU처럼 경제공동체를 결성하였으나 리더십 있게 이끌어 갈 수 있는 이른바 '지도국'이 없었다. 

2010년대 중반에 들어서며, 또 다른 경제협력기구가 결성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TPP이다.
미국이 중국 견제를 목적으로 결성하였으며, 아시아의 지역들을 동맹국으로 유지하여 중국을 포위하려는 목적이 컸다. 

그러나 미국에서 트럼프가 당선되며 TPP에서 탈퇴하기로 한다. FTA의 기본 개념이 체결된 국가 간의 손해와 이익을 교류한다는 것에 있어서 미국이 적극적이지 않았다. 
그 후 중국에서 주관하는 RCEP,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이 맺어졌다. 사실상 중국으로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미국 입장에서는 RCEP에 대해 달가워할 일이 없다. 
이 또한 FTA와 동일한 메커니즘으로 '관세'를 철폐하고 양국의 교류를 활발하게 하는 데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