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M 뜻, 주식용어 영업이익률의 정의 및 계산법, 매출총이익률과의 차이점은?

기버단단 2022. 6. 25.

OPM 뜻, 영업이익률의 정의 및 계산법, 매출 총이익률과의 차이점은?

OPM 뜻 용어설명 섬네일
OPM 영업이익률, 매출총이익률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OPM의 정의

Operating Profit Margin의 약칭으로, 영업이익률이라고 한다. 'Margin'이라는 단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기업이 장사를 해서 남기는 마진을 의미하므로, 실질적으로 기업을 분석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된다. 기업이 물건을 얼마어치를 팔았느냐를 매출액이라고 한다. 이 매출액은 회사의 규모를 가늠하는데 쓰인다.

OPM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영업이익은 회사가 물건을 팔아서 남긴 돈이 얼마인가를 의미한다. 세금을 떼기 전이긴 해도 실제로 회사가 번 돈을 의미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매출액이 크면 영업이익도 크다. 그러나 방만하게 운영되거나, 좋지 못한 경영실적을 거둔 회사는 동종업계에 비해서 매출액에 비해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낮을 경우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런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OPM, 영업이익률을 계산해서 공시한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의 비율을 나타낸다.

OPM은 업계 특성마다 다르기 때문에 비교를 하게 되면 항상 같은 동종업계, 동등한 규모의 기업과 비교를 하는 것이 타당하다. 어떤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할 때 OPM을 확인해 본다면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마진을 남기는지, 더 나아가 기업의 지속적인 영위가 가능한지 판가름해 볼 수 있는 지표이다. 담배와 철도산업이 글로벌 상장사 기준 가장 영업이익률, 즉 가장 많이 남길 있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다.

매출총이익과는 차이

매출 총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GPM, 즉 매출총이익(Gross fit margin)의 비율로 계산되는데 여기서 매출총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비용이다. 매출총이익에서 판관비를 빼면, OPM이 된다.

매출총이익은 OPM보다 크게 나오는 것이 보통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