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코스모폴리탄 뜻, 세계시민, 인류 전체를 하나로 보는 사고 방식

by 에버단단 2023. 1. 9.

코즈모폴리탄 뜻, 세계시민, 인류 전체를 하나로 보는 사고방식

코스모폴리탄 뜻, 세계시민, 인류 전체를 하나로 보는 사고 방식

코스모폴리탄 용어의 의미

코즈모폴리탄이라는 말의 의미는 쉽게 말해 '세계 시민'이다. 인류 전체를 하나의 나라로 보는 개념인데, 이런 식의 사고를 갖는 주의를 코즈모폴리턴이즘이라고도 부른다. 이론을 처음 제시한 것은 칸트와 마르크스로 알려져 있다. 다른 말로 세계시민주의라고도 부른다.

코스모폴리탄-지구를-들고있는-사람-손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지구에 있는 모든 인류가 교류하게 되었다.

어원적으로는 세계라는 의미를 갖는 'kosmo'와 시민을 의미하는 'polites'가 결합된 것이다. 약간은 철학적인 개념이 짙은 단어라고 느껴지기도 하다. 그래서 그 의미를 모르고 사용하거나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코스모폴리탄, 세계시민이라는 개념이 등장한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세계화를 하고 싶어도 통신과 교류를 위한 기술이 뒷받침되지 못했던 과거에는 하나의 국적으로, 한 국가에 거주하는 거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세계화로 인해 외국에 거주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교류도 더욱더 활발해졌다. 어떤 국가에 소속되어 있으나 그 의미가 불분명한, 그냥 전 세계 시민이 어울리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세계시민적 사고방식은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더욱더 뿌리 깊게 자리 잡을 것이다. 코로나, 기후변화 등 인류가 지구라는 하나의 공간에서 직면한 거대한 문제들을 풀어내기 위해서는 코즈모폴리턴이즘적 사고가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류의 존엄성,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문제이며,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들릴 것이다.

지구-그림
코스모폴리탄적 사고가 중요하다

코스모 폴리탄 용어와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2023.03.26 - [경제용어] - 휴머니즘 뜻, 인본주의, 인간 존재의 가치와 주체성을 강조

 

휴머니즘 뜻, 인본주의, 인간 존재의 가치와 주체성을 강조

휴머니즘 뜻, 인본주의, 윤리와 철학에 뿌리를 둔 사상 휴머니즘 의미 휴머니즘은 개인적, 집단적으로 인간의 가치와 주체성을 강조하는 철학적, 윤리적 접근 방식이다. 휴머니즘은 어떻게 유래

danbi-zo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