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지니어링

CFD 뜻, 유체흐름 컴퓨터 시뮬레이션 시각화 기술을 의미

by 든호박 2023. 11. 29.
728x90

CFD-용어설명-섬네일
CFD 뜻, 유체흐름 컴퓨터 시뮬레이션

CFD뜻

CFD(전산 유체 역학)는 현대 공학에서 매우 중요한 해석 기법으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유체의 흐름을 시뮬레이션하고 예측하는 기술이다. CFD 기술을 사용하여 공기, 물, 기타 유체의 흐름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CFD 활용 산업 분야

CFD는 다양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수많은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는데, 항공우주 산업에서는 항공기 공기 역학, 날개 설계 및 엔진 성능을 연구하고 최적화하는 데 사용되며, 자동차 산업에서는 공기 저항, 냉각 시스템 및 엔진 내 유체 흐름과 같은 측면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해양 공학에서는 선박의 선체, 추진 시스템, 파도의 영향 등을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며, 에너지 분야에서는 풍력 터빈, 태양열 집열기 등의 성능을 평가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건축 분야에서는 냉동공조분야에 주로 사용되는데, 환기 및 열 전달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건물의 에너지 비용 감소,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CFD가 사용된다.

무료 해석 프로그램 프리캐드(freeCAD)

아래 포스팅은 필자가 직접 프리캐드라는 CFD 해석 프로그램을 운용한 내용이다. 

오픈소스로 배포되어 상업용으로도 사용가능한 무료 시뮬레이션 툴이다. 라이센스비용이 부담되는 개발부서나 대학에서는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100%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기계공학 연구진들이 모여 개발하는 비영리사업이다.후원금을 받아 운영되는 것으로 보인다. 해외에서는 몇년전부터 활용빈도를 늘려나가고 있다. 기본적인 역학지식이 있으면 사용하기가 수월하지만, 해외에서 계속해서 관련 자료들이 업데이트되고 있는 실정이다. 라이센스 비용이 연간 최소 천만원인데, 이것을 세이브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필자는 본 프로그램을 강력 추천한다. 향후에 관련 컨텐츠와 영상을 계속해서 업로드할 예정이다. 

CFD 개념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 되는 글

 

프리캐드(freecad), 무료CAD FEM CFD 설계 해석 프로그램

프리캐드란? 프리캐드(freeCAD)는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3D 모델링부터 어셈블리, FEM, CFD 등 각종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무료캐드프로그램인 데 비해 사용법

danbi-zoa.tistory.com

 

엔트로피 뜻, 정의 쉽게 설명, 무질서도 증가의 법칙, 실생활 사례, 엔탈피는 뭐야?

엔트로피 뜻, 쉽게 이해해 보자 엔트로피(Entropy)란 열역학에서 등장하는 개념으로, 물질을 구성하는 분자나 원자의 '무질서한 정도'를 정량적으로 나타낸 물리량(값)이다. 무질서한 정도를 수치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