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농산물에 투자하고 싶다면 미국에 상장된 농업 관련 ETF들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농업 ETF는 농산물과 관련된 기업이나, 실제 농업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거든요. 여러 가지 상품들이 있지만, 어떤 ETF를 선택할지 고민이 되실 수 있죠. 그래서 몇 가지 대표적인 농업 관련 ETF를 소개해 드릴게요.
해외 농산물 산업과 같이 기후변화가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화두가 되는 산업이 있는데요.
아래 참고해보셔도 도움 되는 정보 얻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해외 농산물 ETF 소개
농산물, 농업 ETF는 쉽게 말해, 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시킨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etf종목들은 미국에서 농작물, 가축, 농업 장비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으며, 독점적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들에 분산투자하는 etf인데요.
기후변화에다 탄소중립에다 뭐다 말 많죠 요즘. 그러다 보니 작물 관련 기업에 투자하면 어떨까 기회를 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그런데 세계 시장에 진출해 있는 미국, 혹은 해외 기업들은 저희가 직접 공부하고 투자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직접 농산물에 투자하기 어렵다면, 이런 ETF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죠. 지금부터 소개드릴 세 가지 etf는 농업 섹터에 분산투자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농산물 etf 3가지
Invesco DB Agriculture Fund (DBA)
농작물 선물 계약을 통해 투자하는 파생 etf입니다. 옥수수, 콩, 설탕, 밀 같은 상품의 가격을 간접적으로 추종하도록 설계된 etf로, 원자재 etf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농산물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원자재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키는 분들도 종종 봤습니다. 저도 일부 비중이 들어가 있고요.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방금 해외 농산물 etf 한 가지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나머지 두 가지를 알아보기 전에, esg etf도 함께 알아두시면 좋아요. esg는 친환경적인 트렌드를 갖고 있는 경영철학을 의미하는데요.
요즘 하도 기후변화, 인권문제 등이 문제가 되니까 이런 부분들을 투명하게 가져가는 흐름으로 조금씩 민주적인 문화가 형성되어가고 있는 듯해요. 관련 etf도 알아두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해외 농산물 etf 나머지 2가지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계속 읽어보세요
iShares MSCI Agriculture Producers ETF (VEGI)
농업 섹터 주식에 투자하는 ETF인데, 농업 관련 대기업들을 포트폴리오로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엔 농업 장비를 만드는 디어(deere), Archer-Daniels-Midland 같은 유명한 독점주 기업들이 편입되어 있는데요. 농산물에 투자하면서도 안정적인 주식투자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해당 etf를 눈여겨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국내에 상장된 농산물 etf도 있다?
국내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해외 글로벌 농업 etf들도 있는데요. ISA 등을 통해 투자하시면, 분배금 및 양도차익에 대한 비과세 및 절세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최근 ISA 비과세 한도가 증액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 갖고 계신데요. 저도 이번에 미래에셋 증권에 cma와 통합되어 있는 ISA 계좌를 하나 개설해서 조금씩 운용 중입니다.
해외주식을 직접 미장 시간에 맞춰서 하시던 분들, 혹은 미장시간이 아니더라도 토스증권과 같이 간접적으로 하시던 분들도 이제는, ISA 계좌 하나씩 확보하셔서 함께 운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VanEck Agribusiness ETF (MOO)
반에크의 MOO etf입니다. 농산물 투자하면 글로벌적으로는 많이 알려진 ETF인데요. VEGI와 마찬가지로 농업 관련 글로벌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MOO는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에도 상장된 대형 농업 기업들에도 투자를 하기 때문에 글로벌 분산 투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결론
최근 날씨를 보면 기후변화 식량난과 같은 문제가 언젠가는 일어날 것 같은 요즘입니다.
그런 날이 오지 않길 바라야 하는데, 언젠간 인류가 직면하게 될 큰 도전과제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빌게이츠도 토지를 계속해서 매입하며 스마트팜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빌게이츠의 기후변화와 관련된 저서,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이라는 책을 읽었었는데요. 여러분들도 무조건 읽어보시기 바라요. 아마도 그와 관련된 행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농산물 관련 etf는 많이 저평가되어 있을 수 있는 종목들인데요. 아직도 IT와 기술에 대한 투자수요와 모멘텀이 크기 때문입니다. 해외 정치적인 부분도 분명 있을 것이고요.
지금부터 조금씩 모아서 대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투자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사람들이 많이 찾는 필수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