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마켓, 프리마켓, 한방에 이해하기
미국 주식에 에프터마켓(After Market) 프리마켓(Free Market)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한국시장에는 정규장 시간이 아닌 시간에 거래를 허용하는 시간 외 거래라는 것이 있다.
미국에도 마찬가지이다. 간단히 한번 알아보자.
애프터마켓(After-Market)
미국정규장 시간 이후에 거래를 허용한다.
미국 정규장시간 이후 한시간동안 거래를 허용한다.
미국 정규장시간은 서머타임이 적용되는 기간과 미적용되는 기간으로 나뉘게 된다.
서머타임이란 해가 길어지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기간에는 장이 한시간 늦게 열린다.
서머타임은 3월 둘째주주터 11월 첫째주까지의 기간이다.
미국 주식에서는 이 서머타임이라는 것도 고려해야 된다.
정규개장시간
- 서머타임 해제시 정규개장 시간: 22:30 - 05:00(익일)
- 서머타임 적용시 정규 개장 시간: 23:30 - 06:00 (익일)
애프터마켓 개장시간
- 실제 시간: 정규시간 이후 2시간 동안 진행
- 증권사지원 시간: 각 증권사 홈페이지 참고
애프터 마켓은 정규장이 끝난 후 2시간동안 진행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 증권사에서 지원하는 거래가능 시간은 이보다 적은 시간일 수 있으니, 자세한 시간은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라.
미국의 애프터마켓은 우리나라의 시간외 거래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본장이 아닌 시간 외 거래에서는 시간외 종가가래, 단일가거래 방식으로 가격을 정해놓고 거래를 하는데, 미국의 애프터마켓은 본장과 유사하게 가격 경쟁 방식으로 거래가 진행된다.
여기서 잠깐, 우리나라 장후 시간외 거래는 어떤 시스템일까?
프리마켓(Free-Market)
프리마켓이라는것도 있다.
프리마켓도 애프터 마켓과 같은 개념이다.
애프터마켓이 장이 끝난 후 하는 거래라면, 프리마켓은 장 직전에 하는 것이다.
프리마켓 거래시간
- 미국 프리마켓 실제 거래시간 : 정규 개장시간 직전 5시간 전부터 정규개장시까지
- 국내 프리마켓 거래시간 : 각 증권사 홈페이지 참고
정규개장시간이 서머타임 적용시와 해제시거 다르기 때문에 프리마켓 또한 서머타임 적용유무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서머타임 적용되어 있는 기간에는 한국시간으로 23:30분부터 정규개장 시간이므로 5시간30분 전인 18:00부터 거래가 가능하지만, 우리나라 증권사에서는 5시간30분을 꽉 채워서 지원하지 않는다.
대략 2시간 전인 9시부터 지원을 하는 증권사가 대부분이므로 자세한 프리마켓 거래가능시간은 증권사별 홈페이지를 참고해야 한다.
마치며
미국은 땅덩어리도 크고 동부와 서부의 시차도 존재하기 때문이 이렇게 장외 거래시간을 넉넉하게 두고 있다.
그래야 더 공평해진다는 이치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프리장, 애프터장에서는 거래량이 적은데다 가격 변동까지 심하기때문이 잘못 들어가면 손해를 보고 나오게 되는 수가 있으니 조심하길 바란다.
참고로 거래수수료는 0.3%이다. 정규장이 0.05%수준인것에 비해, 비싼편이다
애프터마켓, 프리마켓과 관련된 도움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