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층 연금체계 뜻, 한방에 이해하기
3층 연금이란?
3층 연금체계라는 말은 노후보장을 위해 세계은행이 제시한 일종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3층 연금체계를 권장하기 위해 다양한 법과 제도를 만들었다.
3층이 왜 3층이냐, 말 그대로 3중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경제활동과 소득이 있을 때 미리 내놓는 것이다.
1층은 노후의 기초생활 보장을 위해 법적으로 의무가입을 하는 '국민연금'이다.
2층은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가입되는 '퇴직연금'이다. 근로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3층은 개인연금이다. 자유롭게 선택하여 근로소득 중에 원하는 만큼 월 납입을 하고, 이렇게 납입한 돈은 나중에 받을 연금(1층에서 불입한 돈으로 인한 연금)에서 가산되어 돌려받게 된다.
2층은 한번에 받는 목돈이라 퇴직 후에 적절하게 본인이 돈을 나눠 사용하는 개념이고, 1층, 3층은 죽을 때까지 받는 연금이 된다. 그래서 평소에 1층, 3층에 관한 공부가 어느 정도 되어있어야 한다.
국민연금은 임의계속 가입등을 통해 가능한한 불입할 수 있는 만큼 내는 게 이득이다. 이만한 수익률이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개인연금 또한 자신이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동안 낼 수 있는 만큼 내는 게 나중에 받을 금액이 커지는 효과가 있다.
국가에서는 1층,2층은 의무적으로 법으로 만들어두었고, 3층 연금체계는 개인이 선택하여 가입하되 세제혜택을 주기 때문에 세계은행에서 제시한 3층연금시스템을 권장한다.
3층 연금제도와 함께 알아두면 도움 되는 글
2023.02.17 - [경제용어] - 요람에서 무덤까지 의미, 복지를 보장하는 정책
2022.06.10 - [경제용어] - 401k 뜻, 미국의 은퇴연금 사회보장연금, 저축활성화 제도
2022.01.07 - [경제용어] - 국민연금, 자원 재분배 시스템, 한방에 이해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