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캐즘 뜻, 한방에 이해하기

by 에버단단 2022. 1. 22.

캐즘 뜻, 한방에 이해하기

캐즘
캐즘 뜻, 한방에 이해하기

캐즘이란?

캐즘(Chasm)이라는 말은 신기술이 처음 개발되어 대중들에게 소개된 이후에, 실제로 그것이 대중들에게 보급되어 사용되기까지에는 일정기간 수요가 정체되는 현상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열기가 확 올라왔다가, 뜨뜻미지근해지는 것이다. 
궁금해서 본래 캐즘이라는 말의 어원을 찾아보니, 대륙에 있는 거대한 땅이나 얼음, 바위 사이에 존재하는 큰 균열, 틈새, 협곡과 같은 형상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장황하게 펼쳐져있는 어느 표면의 한 군대가 움푹 골짜기처럼 파여 들어간 지형구조가 바로 캐즘(Chasm)이다.

 

 

골짜기처럼-파여들어간-지형구조
캐즘이란 무엇인가?

 

캐즘 용어의 유래

이 용어는 1991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제프리 무어박사가 실리콘밸리에 있는 여러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에 관한 내용을 인터뷰하면서 '캐즘'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그 후 이것이 일반적인 경제용어로 자리 잡았다.

 

캐즘이란 용어는 특히 IT와 같은 신기술, 신문물이 처음 소개되고 대중들에게 보급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체현상을 의미한다. 

 

 

캐즘 사례

실제로 과거 MP3, DVD플레이어에 이어 태블릿 PC, 그리고 오늘날에는 VR 등이 모두 캐즘을 겪고 극복한 사례이다. 필자가 보기엔 메타버스 기술도 현재 '캐즘'과정을 겪는 중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러나 이전 사례가 그렇듯이 캐즘을 한번 극복하고 나면 '티핑포인트'가 찾아와 엄청난 수요 폭증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무엇이든 천천히 꾸준히 지속적으로 해야하는 것 같다. 초기에 에너지를 모두 소모해버리고 불태워버리면 결국 남는 것이 없다. 

 

아래는 기술과 현대 산업에 관한 용어를 정리해두었다. 

꼭 알아야할 상식들이 한번씩 살펴보고 가길 권한다. 

캐즘 뜻과 함께 알아두면 절대 손해볼 일 없는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