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킹, 배당귀족주 차이,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이 결국 승자독식 기업이다?

에버단단 2023. 3. 30.

배당킹, 배당귀족주 차이,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이 결국 승자독식 기업이다?

 

배당킹,배당귀족주-용어설명-섬네일
배당킹, 배당귀족주 차이,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이 결국 승자독식 기업이다?

 

배당주는 배당킹과 배당귀족주로 나뉨

사실 우리나라에는 배당주라고 할만한 것이 많지 않지만, 미국의 뉴욕증시에 상장된 많은 기업들, 특히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30대 기업들은 배당을 주기적으로, 그리고 꾸준히 늘려온 기업들이 꽤 많다.

 

배당을 늘려왔다는 것은 기업이 그만큼 지속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 기간에 따라 배당킹과 배당귀족 주로 분류된다.

 

배당킹(Dividend King)배당귀족주(Dividend Aristocrat)는 모두 주식 시장에서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인상해 나가는 기업들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배당-킹-왕관-모양
배당킹, 50년 이상 배당금 증가시킨 기업

 

배당킹(Dividend King)

배당킹은 연속적으로 최소 50년 이상 배당금을 증가시켜 나가는 기업들을 말한다. 배당킹에 속한 기업들은 매년 안정적인 배당금 인상을 유지해 나가며, 투자자들 사이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선호 대상이다.

 

배당킹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매년 배당금을 인상해 나가는 것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재무 상태와 우수한 경영 성과를 유지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경영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고 이는 결국 실적으로 이어진다.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이 곧 좋은 기업이라는 등식이 성립한다는 것이다.

 

내가 배당주를 선호하는 이유

배당 관리 어플 끝판왕 소개합니다.

 

배당귀족주-리본-차트-증가
배당 귀족주, 25년 이상 배당금 증가시킨 기업

 

 

 

배당귀족주(Dividend Aristocrat)

배당귀족주는 연속적으로 최소 25년 이상 배당금을 증가시켜 나가는 기업들을 말한다.
배당킹과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배당금 인상을 유지해 나가지만, 배당킹에 비해 인정 기간이 짧다.

그렇다고 해서, 결코 배당킹에 비해 뒤떨어지는 기업은 아니다.

 

오히려 성장성안정성을 동시에 갖춘 기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배당귀족 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매년 배당금을 인상해 나가는 것뿐만 아니라,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 등 다양한 실적에서 좋은 성적을 내야만 한다. 배당킹이 되기 전 거치는 관문이다.

 

 

책-돈-지폐
월세 받는 미국 배당주 투자 해보자

 

 

 

결론

배당킹과 배당귀족주는 모두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켜 나가는 기업들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배당킹은 연속적으로 최소 50년 이상 증가시킨 기업, 배당귀족주는 연속적으로 최소 25년 이상 배당금을 증가시켜 나가는 기업이다.

 

필자의 경우 배당킹주, 배당귀족주를 사실 구분하는 것도 큰 의미가 없다. 10년 넘게 배당금을 증가시켰으면, 어느정도 인정된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 용어 모두 안정적인 배당금 인상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

배당관련 용어, 아무리 몰라도 이 정도는 알아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