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기성고, 기성율 뜻, 공정률과의 관계, 소규모 주택개발시 공정에 따라 필요한 대금

by 든호박 2023. 12. 19.
728x90

기성고와, 기성율은 부동산, PF와 같은 공사 대금 지급 관련된 부분에 관여되는 용어이기에, 경제에 큰 영향을 주는 개념이다.
이번 포스팅에서 그 정확한 개념을 쉽게 풀어놓았으니, 쉽게 한번 이해해보고 기성고, 기성율이 경제에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기성고, 기성율-용어설명 섬네일
소규모 주택개발시 공정에 따라 필요한 대금, 기성고

 

기성고, 기성률 뜻, 현재단계까지의 공사비

기성고란 건물 건설 진행단계에서 아직 공사를 전부 끝내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까지 공사한 부분만큼의 공사비용을 의미한다.

 

건물을 짓는 것, 건축이라는 것은 일단 그 자체로 대규모 사업이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하루 만에 뚝딱 끝낼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물론 요즘은 모듈화 건축양식들이 있긴 하지만, 아직 상용화도 안되었고, 단열등의 성능 문제도 더러 있으므로 제외..)

 

고층-아파트-외관
현재까지의 공사비를 나타내는 개념, 기성고.

 

그래서 총 진행단계에서 공정을 설계하고 계획하여 일정에 맞게 단계적으로 건물을 완성시켜 나간다.


기초부터 시작해서 층별로 콘크리트를 타설 하고, 을 세우고, 지붕을 얹고, 외벽 미장을 하는 등등 수많은 공정들이 존재한다. 이때, 아직 완공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까지 공사한 부분만큼의 공사비가 바로 기성고이다.

 

그리고 전체 예상하고 있는 공사비용 대비 현재까지 진행된 부분에 대한 공사비, 그러니까 기성고의 비율을 계산한 것을 '기성률'이라고 한다.

 

 

아파트-외관-사진
기성고, 기성률 개념 바로 알기.

 

그러나 기성고나 기성률은 현업에서 혼용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다. 어찌 됐건 기성고에서 중요한 부분은 '공사 진행단계에 따른 자금'이라는 것 정도만 이해하면 된다.

 

좀 더 깊게 파고들어보자.
어떤 공사에서의 진척률을 우리가 '공정률'이라 하여 전체 공정 중에 얼마나 진척되었는지를 확인해 보곤 한다.

 

공정률은 말 그대로 건물을 짓는 입장에서 얼마나 지어졌는지 진행상태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시공 이후에 준공까지 얼마나 남았는지를 실질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수치화 시킨 것이 바로 공정률이다. 

 

 

시공,착공 차이점
한방에 정리

(헷갈리는 공사 용어 한방에 정리)

 


반면에, 기성고라는 것은 돈과 관계된 부분이다.
기성고를 파악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결국 사업의 전체적인 대금이나 비용을 조달해야 하는 입장에서 살펴보는 개념인 셈이다. 

 

 

기성고, 기성률이라는 개념이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이런 기성고라는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건축이라는 행위가 어마무시한 자금이 들어간다는 특징과 관련이 있다.

 

자금이 많이 들어가는 분야인만큼, 건축, 건설 시행사는 어딘가에서 자금을 빌려와야한다.

 

건설현장-안전모-콘크리트바닥에-놓여있는-모습
건축자금을 고금리로 빌려주겠다는 주체, 기성고 상황을 주기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결국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디선가 자본을 끌어와야 한다.

 

이 상황이라면 가능성을 본 돈을 잘 다루는 이들은 이런 투자에 가담하여 고금리로 빌려주겠다는 주체가 분명 존재할 것이다. 그렇다. 금융기관이다.

 

그러나 이런 금융기관들은 웬만한 대기업이나 신뢰도가 있는 시행사가 아니라면 공사에 필요한 전액을 한 번에 대출해주지 않는다.

 

PF 용어
한방에 정리

(부동산 자금 조달 방법)

위험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혹시 공사진행이 중간에 틀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기성고대출이라고 하여, 중간중간 기성고에 따라 서류를 제출하고, 필요한 조건에 맞게 자금이 들어가게 된다.

 

주로 다세대주택 건축이나 꼬마 빌딩 등의 신축을 진행할 때, PF를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와 같은 소규모 개발에서 기성고대출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부들-공사현장
기성고 개념, 건축경제를 파악하기 위해 중요한 개념이다

 

 

 

기성고 개념과 함께 알아두어야 하는 필수 상식

 

건축 공사 용어 , 기공, 착공, 시공, 완공, 준공 의미 정리

건축 공사 용어 , 기공, 착공, 시공, 완공, 준공 의미 정리 기공이란 공사 시작을 기념하는 것이다. 보통 첫 삽을 뜨는 착공일에 기공식을 하는데, 공사 시작을 기념한다고 하여 기공이라고 한다.

danbi-zoa.tistory.com

 

브릿지론 뜻, PF 자금대출로의 중간다리역할, 사업 초기 고금리로 자금조달

브릿지론 뜻, PF 자금 대출로의 중간다리 역할, 사업 초기 고금리로 자금조달 브릿지론이란? 브릿지론은 PF대출에 속하는 금융상품이다. PF대출은 큰 틀에서 브릿지론과 본 PF대출로 나눌 수가 있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