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건축 공사 용어 , 기공, 착공, 시공, 완공, 준공 의미 정리

by 든호박 2022. 5. 17.
728x90

건축 공사 용어 , 기공, 착공, 시공, 완공, 준공 의미 정리

 

건축공사용어
건축 공사 용어 , 기공, 착공, 시공, 완공, 준공 의미 총 정리

 

기공이란

기공이란 공사 시작을 공식적으로 기념하는 행사를 말한다. 보통 이는 공사 현장에서 첫 삽을 뜨며 진행되며, 새로운 건축 프로젝트의 시작을 축하하고 공식적으로 알린다.

 

'기공식'이라는 용어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 행사는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원하며 관계자들이 모여 기념하는 중요한 순간이다. 기공식은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 진행되곤 하며, 리본 커팅, 기념사, 기념 촬영 등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이는 단순히 작업을 시작한다는 것을 넘어 프로젝트의 안전과 성공을 기원하는 의식적인 행위로 여겨진다.

 

공사용어-총정리
공사용어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자

 

착공이란

착공은 건축 작업에 실제로 착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해당 지역의 관할 관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은 후, 설계된 도면에 따라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하는 단계를 말한다.

 

착공은 삽을 뜨는 작업과 같은 초기 건축 활동을 포함하며, 이는 건물이 구체적으로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기 전의 준비 단계이다.

 

착공은 건축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이 단계에서 기초를 다지고 공사의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한다. 따라서 착공은 단순히 첫 삽을 뜨는 것을 넘어서,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성공을 위한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일단 착공이 시작되면, 그곳은 더 이상 평범한 땅이 아니라 하나의 큰 변화가 시작되는 장소가 된다.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공사용어-정리-공사중인-현장-이미지
착공이란 무엇일까?

 

기공과 착공의 차이점

기공과 착공은 건축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두 가지 중요한 단계이다.

기공은 보다 의례적이고 상징적인 행사로, 공사의 시작을 기념하고 프로젝트의 안전과 성공을 기원한다. 반면, 착공은 건축 허가와 설계 도면에 따라 실제 건축 작업을 시작하는 더 실질적인 단계이다.

 

이 두 단계는 건설 프로젝트에서 분리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시작과 진행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다.

 

각 단계는 프로젝트 관계자들에게 중대한 의미를 가지며, 이를 통해 건축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한다.

 

 

시공이란

시공이란 토목 공사를 마친 후 건축물의 뼈대를 세우고, 도면에 따라 구조물을 짓는 과정을 말한다.

 

설계도면을 참조하여 실제 건물을 조립하고, 필요한 설비를 설치하는 단계까지 포함된다. 이 과정에서 건축가의 설계 의도와 건축 기준을 정확히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시공 단계는 전체 건축 프로젝트에서 실체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점으로, 여기에는 철근 콘크리트 작업, 내외장재 설치, 그리고 각종 기계적 설비의 배치가 포함된다. 이 단계를 통해 건물은 그 기능을 수행할 준비를 마치고, 외적으로도 설계된 모습을 갖추게 된다.
말그대로 본격적인 공사를 하는 단계가 시공이다. 

 

시공-현장-일러스트-이미지
시공, 완공, 준공의 의미 알아두자

 

완공이란

완공은 건물의 구조적 공사가 모두 끝난 상태를 의미한다.

건물이 완전히 지어졌다고 할 수 있지만, 이 시점에서는 아직 건물이 실제 사용을 위한 모든 절차를 완료한 것은 아니다. 완공된 건물은 그 다음 단계로 관련 기관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검사는 건물이 법적으로 안전하고, 설계도면대로 잘 지어졌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따라서 완공이라는 용어는 건설 현장에서 작업이 마무리되었음을 나타내지만, 법적으로 건물이 인정받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승인 과정이 필요하다.

 

 

준공이란

준공은 건물이 법적인 승인을 받고, 실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준공이 선언되면, 건물은 공식적으로 '완료'된 것으로 간주되고, 건축물대장에 등록되어 건물 이름표를 받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건물은 법적으로 인정받은 부동산으로서의 가치를 확보하게 된다.

 

준공 후에는 건물의 소유권 이전 등기가 가능해져, 건물을 짓기 전부터 권리를 가진 사람들이 소유권을 공식적으로 확립할 수 있다.

준공은 건물의 공사뿐만 아니라 법적 과정까지 완료되어야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확인 작업으로, 건물이 안전하고 건축 규정에 맞게 지어졌음을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단계다.

 

준공-서류-작성하는-이미지
준공은 모든 법적인 승인이 완료된 상태를 의미한다.

 

시공,완공, 준공은 건축물이 실제로 지어지는 절차

이렇게 시공, 완공, 그리고 준공은 건축 프로젝트의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단계는 건축물이 실제 사용에 적합하게 만들어지기까지 필요한 절차를 담고 있으며, 각기 다른 법적 및 실질적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 과정들은 결국 건물이 최종적으로 최초에 설계된 의도와 동일하게, 안전하고 기능적으로 완벽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건축공사용어와 함께 알아두면 절대 손해볼 일 없는 글

 

악성미분양 물량 증가, 준공 후 판매되지 않는 신축아파트, 왜 부동산 침체 신호일까?

악성 미분양, 준공 후 미분양 뜻 미분양 아파트 분양 수요가 적어 분양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미분양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여러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준공 전 미분양, 준공

danbi-zoa.tistory.com

 

하수급 하도급 의미 차이, 원청,하청 개념 법률적 용어 전체 요약

하수급 하도급 의미 차이, 제대로 알아보기 하수급과 하도급은 어떤 건축공사와 관련된 법률용어를 마주하게 될 때 가장 먼저 등장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다. 하수급과 하도급

danbi-zoa.tistory.com

 

기성고, 기성율 뜻, 공정률과의 관계, 소규모 주택개발시 공정에 따라 필요한 대금

기성고와, 기성율은 부동산, PF와 같은 공사 대금 지급 관련된 부분에 관여되는 용어이기에, 경제에 큰 영향을 주는 개념이다. 이번 포스팅에서 그 정확한 개념을 쉽게 풀어놓았으니, 쉽게 한번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