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주식 매도 후 입금되는 과정, 기간

by 든호박 2024. 3. 5.
728x90

오늘은 주식 매도 후 입금되는 과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 글에서 주식 매도체결을 한 이후에 어떤 과정으로 내 계좌에 다시 입금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매도는 주식을 팔아 현금을 얻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단순히 '팔기'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 시스템에서는 보이지 않는 여러 과정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바로 내 계좌로 입금되지 않고 일정기간 시간이 소요되게 되는데요.

 

주식-매도-후-입금되는-과정-기간
주식 매도 후 입금되는 과정, 기간

 

주식 매도 주문

주식을 팔기 위해 먼저 해야 할 일은 매도 주문을 내는 것이겠죠?
팔기로 마음먹은 주식이 있다면, MTS나 HTS를 이용해 주식의 매도주문을 내야 합니다.
매수 주문을 해보신 분은 쉽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팔고자 하는 주식의 수량과 가격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이 방법은 증권사 어플마다 조금씩은 상이하긴 하지만 대동소이하므로,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액 입력은 직접 수기로 작업하지 마시고, 호가창에 있는 금액을 누르거나, 아니면 현재 호가를 나타나게 하는 버튼을 눌러 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수기로 입력했다가 저렴한 가격에 입력되어 예상치 못한 손실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식-증권사-회사-내부-모습
주식 매도 후 입금까지 몇일이나 걸릴까?

 

주식 매도 체결

이처럼 매도 주문을 내고 나면, 주식 거래 시장에서 매도 주문에 맞는 매수 주문이 있는지 찾습니다.

내가 얼마에 팔기로 했는데, 이 가격에 사겠다는 사람이 없다며 매도 주문 체결이 안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수 주문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급하게 매도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매도 주문을 내는 과정에서 이미 매수 주문이 생성되어 있는 가격대를 클릭하여 금액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매수와 매도자가 생기면 주문 체결이 되는데요. 바로 이 과정을 '매도 체결'이라고 합니다.

 

주식 가격은 시장 상황에 따라 계속 변동하므로, 내가 가격을 설정해 주문을 내놓더라도, 주문을 찾는데 시간이 걸려 거래 성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니, 주문체결까지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즉, 주식 매도 체결까지 되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다 한 겁니다.

 

 

주식용어 매수, 매도 의미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주식 판매 후 증권사 프로세스를 거쳐 계좌로 입금

매도 체결이 이루어지면, 판매한 주식의 금액이 여러분의 증권 계좌에 입금될 것인데요.

그러나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이 하나 있죠. 이 입금된 금액을 바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식 거래는 'T+2 시스템'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T+2 시스템이란, 매도 체결 후 2 영업일이 지나야 실제로 출금이 가능하다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는 예탁결제원 전산망이 함께 연동되어 있습니다.

 

내 계좌에 금액이 보이더라도, 다른 주식을 다시 사는데만 사용할 수 있지, 실제로 출금이 되지는 않습니다. 해외 주식의 경우 T+2가 아니라 T+5일까지도 소요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증권사가 미국에 주문을 내면 +2일이 추가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주식 투자 방법이 궁금하다면?

 

트레이더의-모습
주식 매매체결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입금 된다.

 

출금 가능

T+2 시스템에 따른 대기 시간이 지나면, 드디어 판매한 주식의 금액을 여러분의 은행 계좌로 이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증권사에 따라 이체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수수료가 몇 퍼센트 정도 빠지고 있는지 정도는 상식으로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증권사마다 수수료 체계가 다르므로, 미리 알아두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이러한 시스템으로 인해서 배당락이라는게 발생하기도 하죠. 

 

배당락이 발생하는 이유, 여러분은 아직 모르셨나요?

 

 

 

주식-매도-후-입금-주식시장
T+2 이후 출금 가능한 주식 자산

 

 

요약정리

주식 매도 후 입금 과정은 위와 같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는데, 어찌 됐건 주식을 팔고 바로 내 계좌에서 출금이 안된다는 점은 알아두시면 됩니다.

 

특히 주식 거래의 T+2 시스템은 금융 안정을 위해 필요한 제도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주식을 팔고 현금화를 해야 하는 투자자에게는 은근히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주식 투자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니, 급한 현금 필요에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매도 후 입금 과정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되는 글

 

매수와 매도 뜻, 주식, 부동산과 같은 금융자산을 사고팔때 쓰는 개념

매수와 매도 뜻 매수와 매도는 금융분야에서 금융자산을 사들이거나 파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주식 시장, 부동산, 금융 상품 등 다양한 투자를 할때, 사다, 팔다라는 용어보다는 과거부터 매수,

danbi-zoa.tistory.com

 

자전거래 뜻, 큰 손들의 지분 매수매도 방법

자전거래 뜻, 큰 손들의 지분 매수매도 방법 자전거래란? 대량으로 주식거래 시 사용하는 방법으로 국민연금이나 대형 재벌그룹등의 지분조정과 투자목적으로 대량의 지분거래를 해야 할 때 사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