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D 배당일, 배당주기 확인 방법
SCHD ETF 배당일 배당주기 확인
SCHD ETF 투자하고 계신 서학개미 투자자분들 많으실 텐데요. 일명 슈드라고도 불리는 이 ETF 상품의 가장 강력한 메리트는 배당성장주에 투자하여 배당과 성장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SCHD의 배당금 정보는 많이 공개되어 있어도 도대체 정확히 어느 일정에 배당금이 지급되는 것인지는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제가 알고 있는 방법으로 SCHD 배당일 정보를 분석해보고, 깔끔하게 배당일까지 공유드리는 시간 가져보려 합니다.
SCHD 국내 ETF도 있다.
SCHD ETF와 동일한 포트폴리오를 추적하는 국내 ETF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슈드가 2011년도로 10년이 더 되었지만, 국내 자산운용사에서 출시된 것은 2020년 서학개미 열풍이 불고난 이후입니다. (사실 제가 미국주식을 하는 이유도 이러한 레이턴시 때문입니다)
미국주식보다는 아직 국내주식을 선호한다 하시는분들께서는 아래 ETF를 이용하셔도 될 듯합니다.
SCHD 배당일 확인
SCHD 배당정보는 시킹 알파에 접속해서 정보를 찾아보도록 할 텐데요. 시킹알파는 미국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너무나도 익숙한 사이트입니다. 사실 이 사이트를 빼놓고 미국주식을 하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아래 링크 달아놨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셔도 될 듯합니다. 이것에서 SCHD 배당일뿐만 아니라 여러 ETF, 개별주식 등의 배당일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배당 내역
위 사진과 같이 Dividends 탭을 클릭하여 dividends scorecard라는 하위 메뉴에서는 아래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배당률이 이 3.42%, 1주를 가지고 있으면, Amount(배당금)이 0.61$가 떨어집니다.
물론 최근 배당내역 기준이고요.
Payout Date를 확인하니 2024년 3월 25일에 배당이 지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아래 시킹알파 링크에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SCHD 배당금 주기
배당 주기는 Div Frequency를 확인하시면 될 텐데요. 우측 하단에 Quarterly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보이실 거예요.
Quarterly는 '분기마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따라서 슈드 ETF는 분기마다 한번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다음은 배당이 지급된 이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CHD 배당성장률
배당금 주기를 알았으니 성장률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Dividends Growth 탭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가 해외주식을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 때문입니다.
Dividend Growth는 배당금이 계속해서 늘어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배당률이 아니라, 배당금입니다)
배당금이 늘어났다는 것은 동일한 배당수익률(배당성향이 동일할 때), 파이 자체가 커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기업의 규모가 커졌다고 해석할 수도 있는 거겠죠.
그러니까 배당금을 올렸다는 것은 기업이 성장했다는 가장 단순하고도 확실한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ETF에 투자하기 전 항상 이 지표를 확인합니다.
SCHD 배당 이력 확인
이제 Dividend History 탭을 눌러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측 화살표 버튼을 눌러 열을 넘길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Pay Date'라는 열이 있는데요. 여기에 바로 배당일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SCHD의 경우 분기별 배당에 해당하는 각 달의 25~28일에 배당을 지급하고 있을을 알 수 있는데요.
배당월은 3,6,9,12월이네요. (미국주식은 보통 3개월 간격으로 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면, 2월에 배당을 줬다면 5월, 8월, 11월에 주거나, 1월에 줬다면, 4월, 7월, 10월에 주는 식이죠.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SCHD 배당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 SCHD 배당일 : 3,6,9,12월의 25~28일 사이
물론 위 날짜는 미국 기준이기 때문에 국내증권사에서 국내투자자들에게 처리되는 시간은 영업일로 1~2일 정도 뒤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토스 배당내역 확인
아래는 제가 토스로 배당받았던 내역인데요.
44주 정도를 들고 있을 때, 분기별로 $23 수준입니다. 배당일은 25일로 거의 시차 없이 지급되었네요. 다른 증권사의 경우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위 배당은 '주식모으기 투자'로 받은 것이며, 주식모으기 관련내용은 아랫쪽 'SCHD 배당일 확인 정리' 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배당관련하여 한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리얼티인컴(O)과 같이 리츠(REITs) 기업은 매달 배당을 하는가 하면, 1년에 두 번 배당금을 주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또, 정기배당 외의 특별 배당금을 불규칙하게 지급하는 Ethan Allen Interiors와 Old Republic International과 같은 회사들도 있죠.
개별주식들이 이러다 보니 미국에서 운용하는 ETF들도 대부분 분기의 4번 배당을 주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매월 배당을 주는 ETF들도 존재합니다. 아래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매달 배당주는 QYLD 나스닥 고배당 ETF도 있습니다. QYLD는 JEPI, JEPQ 만큼이나 배당률이 높은 ETF로 유명하죠. 게다가 매달 배당을 주니, 이 만한 ETF 찾기 어렵습니다.
SCHD 배당일 확인 정리
위에서 알아본 내용을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SCHD의 배당일은 각 배당월의 25~28일 사이로 확인되었습니다. 배당월은 3/6/9/12월이며, 거의 오차는 없었습니다.
SCHD ETF는 S&P500에 편입되어 있는 우량주 중에서도 꾸준하게 배당금을 성장시켜 온 전통적인 독점기업들 위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다우존스 지수 편입종목들과 겹치는 것도 많죠. 그래서 상승기에는 재미를 많이 못 볼 수는 있지만, 경기가 하락 국면으로 넘어가면 방어주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ETF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도 토스 뱅크로 주식 모으기를 하면서 계속해서 배당금내역을 확인하며 모아가고 있습니다.
미국주식은 단기적으로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주식들이 아니라, 적립식으로 계속 모아가야 하는 주식인 것 같습니다.
승자독식기업들이 모여있는 인덱스 ETF는 시간이 지나면 결국 우상향 하게 되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워런버핏도 유언처럼 아내에게 인덱스 펀드를 사라고 말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 ETF관련 필수 상식
아직 미국주식을 시작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미국주식 거래방법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배당금 높은 미국주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배당금으로 월 300 만들면 지긋지긋한 직장 때려치울 수 있지 않을까요? 배당금으로 현금흐름 만드는 가장 단순한 방법 공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