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k etf 배당 및 주가, 구성종목
해외 etf 투자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들어가고 있는데요. 편하게 투자하시면서 성장하는 미국시장에 함께 편승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뱅가드라는 자산운용에서 만든 미국 대형 성장주 etf 중 하나인 mgk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배당, 주가, 전망, 구성종목 등 다양한 내용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미국주식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미국 공룡기업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FNGU ETF라는 수익률 최강 etf가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MGK ETF 소개 및 주요 정보
투자 전략
MGK ETF는 Vanguard에서 운영하는 Mega Cap Growth ETF로, CRSP US Mega Cap Growth Index를 추종하는데요.
여기서 CRSP Mega Cap 지수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대형 성장주들의 평균치를 산술계산한 지수입니다. (mega cap은 의역하면, '대기업'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MGK ETF는 대형주들의 전반적인 주가흐름을 나타내주는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술, 통신, 헬스케어 분야의 주식을 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정보
아래는 MGK ETF의 주요 정보입니다.
- 자산운용사: Vanguard
- 기초 추종 지수: CRSP US Mega Cap Growth Index
- 자산 규모(AUM): 약 141.8억 달러
- ETF 출시일: 2007년 12월 7일
- 운임 수수료: 연 0.07%
- 배당: 분기 배당을 실시하며, 최근 배당금은 2020년 기준 주당 1.32달러입니다
주요 구성 종목
MGK ETF는 글을 쓰는 시점 기준 약 82개의 기업에 투자하며, 주요 구성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위부터 5위
- 마이크로소프트 (14.45%)
- 애플 (13.16%)
- 엔비디아(12.1%) 아마존을 제치고 올라왔네요.
- 아마존(7.62%)
- 메타(4.56%)
성과 및 변동성
MGK ETF는 최근 1년간 33.08%의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5년 동안의 수익률은 143.03%입니다.
이는 S&P500 지수의 수익률보다 높습니다. 물론 2022년에는 -33.59%의 손실도 있었죠. 하지만, 글로벌 전체적으로 악재가 작용했던 것이기 때문에 mgk etf만의 특별한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mgk etf는 미국 대형주(mega cap) 위주의 투자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편입에도 여러 가지 이점이 있을 듯합니다. 대형주 위주로 매수하시는 분들은 mgk 하나로 묶어서 투자를 하는 것이 관리나 리밸런싱 작업에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첨언하자면, 비슷한 etf 중 하나, 바로 MAGS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미국 7대 대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mgk보다 훨씬 더 선택과 집중을 하는 투자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etf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저렴한 뱅가드 운임수수료
뱅가드 ETF는 혜자로 잘 알려져 있는 자산운용사인데요. 대부분의 유명한 지수 추종 패시브 ETF들이 0.1%가 안 됩니다. 정말 말도 안 되죠.. 이런 점 때문에 뱅가드 ETF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ETF 운임수수료라는 게 무시할만하면서도, 일할계산으로 차감되기 때문에 크게 체감하지 못하기 마련인데, 이런 부분들 마저도 비용을 낮춰 많은 이들이 손쉽게 펀드나 투자에 발을 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배당금 정보
MGK ETF는 분기배당이며, 1주당 0.31$를 지급합니다.
배당수익률은 0.42% 수준으로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보셨듯 미국의 나스닥 시장을 선도하는 대형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배당을 안주는 것도 이해는 됩니다.
mgk etf 마치며
지금까지 mgk etf에 대하여 빠르게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대기업들에 투자하며 성장세를 함께 누려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
S&P500도 좋지만, '선택과 집중'해서 우량종목만으로 알파수익을 추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미국 etf 관련 필수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