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투자하시는 분들 많아지면서 미국주식과 더불어 독일 주식 사는 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글에서는 독일 주식 사는 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유럽과 같은 선진국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잠재 성장률이 높다고 알려져 포스트 차이나라는 별명이 붙여진 나라, 바로 인도가 있는데요. 인도에도 많은 투자자자들이 모리고 있으니, 인도 투자방법도 함께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일 주식을 사는 방법 3가지
ETF를 통해 독일 시가총액 40위의 기업들의 주가를 산출하여 지수화 한 DAX 지수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DAX지수에 투자한다는 것은 결국 독일 시장 전반에 투자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독일이 호황을 누리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1. 국내 상장 ETF
국내 상장ETF 중 독일 DAX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은 KOSEF의 411860 독일DAX 종목이 유일했습니다.
순자산 규모가 59.74억원 정도로 AUM자체는 크지 않지만, 독일 40위 기업에 분산투자하고 독일 경제의 오르내림을 추종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유로존 대표 국가인 독일은 전통적으로 제조업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장인정신' 하면 딱 떠오르는 국가가 바로 독일이겠죠.
어떤 구성종목들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는 아래 KOSEF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KOSEF 이외의 자산운용사가 궁금하다면?
2. 해외(미국) 상장 ETF
ETF를 통해 독일 주식 사는 두 번째 방법은 바로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를 사는 것입니다. 국내에는 단 1가지 ETF밖에 없지만, 미국 상장된 ETF는 종류는 5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미국 etf를 선호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지요.
Global X DAX Germany ETF (DAX)
자랑스러운 미래에셋의 기업 글로벌 X에서 운용하는 미국 시장 상장 DAX지수 추종 ETF입니다. 미국에서 dax 지수를 추종하는 유일한 etf입니다. 방금 위에서 알아본 KOSEF 독일 DAX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합니다.
iShares MSCI Germany ETF (EWG)
독일 MSCI 지수를 추종하며, 독일 중대형 주식에 분산투자하여 독일 경제성장을 추종합니다. 독일 주식 사는법은 이런식으로 분산투자된 지수를 투자하는 것으로도 대체할 수 있습니다.
Franklin FTSE Germany EF (FLGR)
독일 FTSE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상장 ETF입니다. 독일 주식 시장의 다양한 주식들에 분산투자 합니다.
First Trust German AlphaDEX Fund(FGM)
독일 주식을 선별해 투자하는 ETF입니다.어찌보면 개별주와 가장 비슷한 컨셉으로 독일 주식 사는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나스닥(Nasdaq)에서 개발한 AlphaDEX라는 지수를 기반으로 가격이 변합니다.
3. 독일 주식을 직접 사는 방법
현재 국내에서 독일주식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는 신한투자, 미래에셋, 삼성증권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증권 MTS를 가지고 독일주식에 거래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증권의 해외주식 탭에 들어가 '독일'탭을 누릅니다.
그 후, 원하는 종목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디다스를 검색해보았습니다.
독일 주식 사는법 정리
독일 주식 사는법 총 3가지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 첫 번째 방법 : 국내상장된 독일 지수 etf를 이용하는 방법
- 두 번째 방법 : 해외에 상장된 독일 관련 주 etf를 이용하는 방법
- 세 번째 방법 : 독일 주식을 직접 지정 증권사에서 매수하는 방법 (신한투자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
최대한 도움드리고자 정성껏 작성해 보았으니, 많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필수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