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관심 갖고 계신 분들 중에서는 버크셔 해서웨이라는 기업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을 리가 없는데요.
오늘은 버크셔 해서웨이 배당금에 대해 짧게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전, 미국주식으로 포트폴리오 만드시는 분들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포트폴리오를 세우는데는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란?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는 워런 버핏이 이끄는 미국의 대형 다각화 지주회사로, 다양한 산업에 걸쳐 자회사를 소유하고 투자하는 기업인데요.
미국 주식을 조금이라도 하시는 분들은 버크셔 해서웨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투자회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아실 겁니다.
철도, 운송, 에너지, 코카콜라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 걸쳐서 투자유치를 해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굵직한 해외 기업들 중에서 버크셔해서웨이의 손길이 닿지 않는 회사는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지금부터는 버크셔해서웨이라는 기업의 주가현황과 배당금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버크셔해서웨이가 공시하는 기업 IR자료인데요. 공식 사이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어에 자신있는 분들만 확인하시길..
우측 상단에 공시자료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크롬 번역기 돌려서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 현재 주가 현황
버크셔해서웨이의 현재 주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킹 알파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실만한 분들은 아시겠지만, 버크셔해서웨이는 1주의 가격 자체가 10억원 가까이 되는, 일반적인 개미투자자들에게는 쉽게 진입할 수 없는 프리미엄 주식입니다.
워런 버핏 철학 자체가, 진정으로 사업에 동참할 주주를 구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여력이 되는 사람을 주주로 받기 위해 진입장벽을 높여놓은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B주에 넣을 수 있습니다. 보통주(BRK.A)를 살 수 없다면 우선주(BRK.B)에 넣어 의결권은 없지만 시세차익을 누릴 수는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의결권이 있는 주식과 없는 주식이 class A주와 class B주로 나뉩니다. 구글도 이런식으로 나뉘어있지요. (우리나라의 보통주와 우선주)
버크셔 해서웨이 배당 정보
이제 배당금을 확인하기 위해 dividend 탭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어라.. 무슨 문구인가요.
BRK.B does not curruntly pay a dividend..
BRK.B주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A주도 확인해보았으나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즉, 버크셔 해서웨이는 배당금등으로 주주환원을 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재투자하며 사업을 확장시키는 기업입니다.
아마존과 같은 기업이었던 것입니다....
그렇다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배당금을 안주는 만큼, 사업 성장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기도 하기 때문에, 무조건 배당을 주는 기업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버크셔해서웨이의 주주환원방식
버크셔 해서웨이는 2024년 2분기에 약 3억 4,500만 달러의 자사주를 매입했다고 하는데요. 자사주 매입을 하는 것은 결국 주주가 들고 있는 주가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배당과 다른 방식의 간접적인 주주환원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재무건전성도 현금보유율이 높고, 파일럿 트래블 센터스라는 최대 규모 트럭기업을 인수하여 물류 분야에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 계속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아 저도 총알을 좀 준비해 둬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버크셔 해서웨이 배당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배당금이 없다고 실망하셨나요?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배당금을 안 주는데도, 투자자들이 쏠리고, 주가가 계속 우상향 한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을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필수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