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레포시장 뜻, RP 의미, 초단기 자금조달 금융시장, 환매입 조건부 채권

by 에버단단 2021. 4. 28.

레포시장 뜻, RP 의미, 초단기 자금조달 금융시장, 환매 조건부 채권

레포시장

레포시장이란? 

결론부터 말하면, 레포시장의 레포(Repo)라는 단어는 Repurchase Agreement를 줄여서 말하는 것이다.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환매조건부 채권(RP)을 뜻한다. 그리고 RP는 금융회사가 자금을 운영하다 급전이 필요해지는 경우 발행하는 채권이다. 그럴 땐 자기들이 가진 회사채를 담보로 하여 초단기로 돈을 빌려 자금을 조달한다. 
그래서, 레포(Repo) 시장이란 초단기로 금융회사가 돈을 빌리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환매, 다시 사들이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채권을 팔고 돈을 빌리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증권사에도 RP를 이용하여 하루 만에 이자를 붙여주는 상품들이 있다. 
이렇게 하루씩 이자를 붙여줄수있는것도 이런 초단기금리로 채권을 사고팔고 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RP는 금융시스템의 핏줄 혹은 윤활제라고 말할 정도로 단기금융시장에서 중요한 시장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레포시장이라는 말보다 RP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지만, 미국의 RP시장을 말할 때는 Repo라는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된다. 

요약

레포시장: 초단기금융거래시장을 의미하며, 레포라는 말은 금융회사가 발행한 채권을 다시 환 매입하는 조건으로 팔아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의 거래를 말한다.
그리고 그때의 금리를 레포금리 내지는 RP금리라고 한다.

금융시장의 윤활제 역할을 한다고 표현해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시장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