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스핀오프 뜻, 한방에 이해하기

by 든호박 2021. 7. 29.
728x90

스핀오프 뜻, 한방에 이해하기

스핀오프-용어설명-섬네일
스핀오프 뜻, 한방에 이해하기

스핀오프는 기존 작품에서 파생된 다른 후속 작품을 의미한다. 
보통 드라마나 영화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오리지널 작품의 주인공이나 세계관을 기준으로 새로운 시리즈가 나오는 것을 스핀오프라고 한다. 
하지만 경제용어로의 '스핀오프'라는 뜻도 있다.

스핀오프란?

경제분야에서 스핀오프(Spin-off)라는 용어는 대규모 조직이 분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대해진 기업의 경영, 사업분야를 다각화하여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어 보다 더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스핀오프를 하게 되면 우선 자기사업분야의 책임의 소지를 분명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삼성이라는 큰 회사가 가전제품을 담당하는 부서와 건물을 짓는 부서를 나누어 맡은 바 역할을 분명하게 하고 싶다면 삼성전자와 삼성물산으로 분사를 하면 되는 것이다.


아마 최초의 국내 많은 대기업들은 이런식으로 물적분할을 하고 계열사들을 파생시켰을 것이다.  

어쨌든 결론은 경영과 자본이 모기업으로 분리되어 새로운 회사가 출범하는 것을 스핀오프라고 한다. 
주식에서는 이런 식으로 새로운 회사가 출범하기 전에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본래 뜻인 드라마나 영화가 오리지널 작품에서 파생하는 것을 떠올리면 경제에서의 스핀오프라는 뜻 또한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스핀오프 뜻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되는 개념

2021.03.16 - [경제용어] - 인적분할, 물적분할 뜻, 기업의 경영분할 방식 의미 쉽게 외우는 방법

 

인적분할, 물적분할 뜻, 기업의 경영분할 방식 의미 쉽게 외우는 방법

인적분할, 물적분할 뜻, 기업의 경영 분할 방식 의미 쉽게 외우는 방법 기업분할의 2가지 방식 (인적분할, 물적분할) 어떤 기업이 경영을 하다보면 다양한 이유로 주식을 분할하는 경우가 있다.

danbi-zoa.tistory.com

2022.06.14 - [경제용어] - 포이즌필, 적대적 M&A 방어전략, 기존 주주들에게 염가에 주식 매입 권한부여

 

포이즌필, 적대적 M&A 방어전략, 기존 주주들에게 염가에 주식 매입 권한부여

포이즌필, 적대적 M&A 방어전략, 기존 주주들에게 염가에 주식 매입 권한 부여 포이즌필 뜻 포이즌 필이란 독이 든 껍질이란 뜻이다. 아무리 탐나는 과일도 껍질에 독이 묻어 있으면 먹을 수가 없

danbi-zoa.tistory.com

2021.07.21 - [경제용어] - SPAC 주식 뜻, 한방에 이해하기

 

SPAC 주식 뜻, 한방에 이해하기

SPAC 주식 뜻, 한방에 이해하기 근래 들어 여기저기서 SPAC 주식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SPAC 주식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칭이다. 우리말로는 기업인수목적 회사라고 한다. 뜻 그대

danbi-zo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