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자리톡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정부가 무주택자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취지로 월세 세액을 공제해주고, 환급해주는 것인데요.
바로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법 두가지가 바로 자리톡 앱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홈택스 서비스 입니다. 자리톡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환급 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리톡이란 무엇일까?
자리톡은 집주인과 세입자가 임대차 계약 관련 업무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앱입니다.
이 앱은 특히 연말정산 시기에 세입자가 납부한 월세를 소득에서 공제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자리톡을 사용하면 복잡한 홈택스 접속 절차 없이 손쉽게 월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편리하게 자리톡 어플을 바로 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리톡 월세환급의 장점 및 세액 공제율
자리톡을 통해 월세 환급을 신청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사용자는 1년 동안 납부한 월세의 최대 450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으며, 이는 최대 12~15%까지 세액을 공제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혜택은 최대 5년간 가능한데요. 5년이 지난경우에도 자리톡 앱을 사용해 소급 적용하여 이미 냈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자리톡 앱은 사용자가 간편하게 월세와 보증금을 입력하고, 거주지 주소와 집주인의 전화번호만으로 신청 절차를 완료할 수 있게 해줍니다.
어플 사용 후기
앱 다운로드 방법
제가 어플을 직접 다운받아보았는데요.
앱스토어에 '자리톡'을 검색하고 가장 상단에 뜨는 걸 클릭해서 들어가봤습니다.
임대인에게 제공하는 기능, 임차인에게 제공하는 기능들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임대인, 세입자 양쪽 다 윈윈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보자 하는 것이 자리톡의 메인 슬로건인 듯 합니다.
임차인 제공 기능에 보면 월세 환급(월세 세액공제 최대 450만원)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가 관심있는 부분이네요.
자리톡 어플 다운로드 후 실행화면
임차인을 선택한 후, '카카오톡으로 세입자 시작'버튼을 누르면 나의 신원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위 화면이 뜨는데, 맨 아래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캡처는 하지 못했지만, 전세냐 월세냐, 전월세를 구분하여 선택 후, 보증금과 월납입금을 입력하는 창이 있었습니다.
입력을 한 후에 임대인 전화번호를 입력 후,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세입자 확인 요청'이라는 문구와 함께 임대인에게 확인 연락이 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분에게 나의 신원이 실제 세입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평소 집주인과 사이가 좋지 않았더라면, 조금 껄끄러운 부분일 수 있겠습니다.
이사를 앞두고 계신분들이라면, 나중을 생각해서라도 처음에 이사를 할 때 (집주인과 큰 문제가 없을 때) 등록을 해두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자리톡 문의 상담 센터
아래와 같이 상담센터에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채팅창에 입력할 수도 있고, 바로 자주하는 질문은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홈텍스 이야기가 계속나오는 걸 보니, 자세히 확인이 안되는 부분은 홈텍스에 문의를 하라고 나옵니다.
홈텍스와 연동되어있는 시스템이라는 의미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래와같이 어플내에서 내가 살던 집의 리뷰를 작성하면, 네이버 페이 포인트 1만원을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집은 어떤집인가요?
언제까지 이벤트를 할지 모르니 지금 바로 다운받아 리뷰 작성하고 포인트를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간단하게만 작성해도 포인트는 나온다고 합니다. (아래 버튼)
자리톡 어플 사용 시 주의사항
자리톡 앱을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집주인에게 직접적으로 연락이 가므로 현재 집주인과의 관계가 좋지 않을 경우 사용을 망설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집주인의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주인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사용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세환급 조건
월세 환급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무주택자이거나 세대원 중에서 주택 관련 공제 혜택을 받지 않는 세대주 가구원,
- 연소득 7천만 원 미만의 근로자나 종합소득금액 6천만 원 미만인 사업자 등이 해당
- 공시지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이나 국민주택규모 85㎥(전용면적) 혹은 25.7평 미만에서 거주하는 경우
- 월세 거주 계약서의 주소와 같은 주소에서 전입신고 완료
위 조건을 만족해야만 세액공제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자리 톡 어플에 대해 한번 깔아서 사용해보고, 간단히 후기를 적어봤는데요.
월세 환급 뿐만 아니라, 임대인이든 임차인이든 심심할 때 사용해보며 여러가지 주거비와 관련된 세제 혜택 등 꿀팁들을 얻어갈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인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홈택스를 사용한 월세환급 방법도 있다.
사실 자리톡을 사용한 월세환급을 기본적으로 홈택스와 연동되어 어플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리톡에서 확인되지 않거나 확인이 어려운 것들은 모든 것을 홈텍스에 문의해야 합니다.
어쩌면 그게 더 빠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월세를 내는 많은 분들이 이런 세액 공제 혜택을 잘 활용하면 생활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전월세가 사실 월급의 대부분을 깎아먹잖아요.
자격 조건을 잘 확인하고, 필요 서류를 미리 준비하여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조건과 절차를 잘 숙지하여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주거비 별것 아닌 것 같아도 매달 누적되면 정말 큰 부담입니다.
주거비와 같은 고정지출은 최대한 줄이거나, 환급혜택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한 부분 아닐까요?
세액 환급, 세액 공제 이름만 들어도 복잡하지만, 지금부터라도 미리미리 공부해둬야 나중에 고생안한다는 거죠.
세액공제와 관련된 기타 상식들 아래 포스팅 링크 첨부합니다.
필수 상식이라고 할 수 있으니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리톡 월세환급과 함께 알아둬야 하는 필수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