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 초단기채권액티브 ETF, 빠르게 살펴보기
Sol초단기채권액티브 ETF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단기금융시장 채권에 투자하여 액티브적으로 수익을 내는 ETF인데요. 국내에도 여러 자산운용사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SOL의 ETF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 하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금융 투자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이 다 그렇지만 용어와 워딩을 잘 알고 있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채권액티브에서는 듀레이션, 쿠폰 같은 용어가 중요한데요.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본 블로그에 잘 설명되어 있는 글을 소개드립니다. 궁금하시다면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SOL초단기채권액티브란?
SOL은 신한자산운용의 ETF 브랜드입니다. SOL초단기채권액티브는 종목번호 469830으로 상장되어 있는 ETF로써, 초단기채권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현금파킹형 ETF인데요.
여기서 현금파킹형이라는 것이 단기금융시장에 투자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KAP단기자금시장 지수를 비교지수로 삼고 있는데요. 신용등급 AA- 이상의 잔존만기 3개월 이내의 국내 발행 채권, A1 등급의 잔존만기 3개월 이내 기업어음 및 전단채, 그리고 콜 자금으로 구성됩니다.
KAP 지수 정보 사이트에 접속하여 단기지수를 확인해 보시면서 공부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기본정보
SOL단기채권액티브 상품의 ETF 기본정보입니다.
운임수수료는 0.05%이며, 분배금은 지급하지 않고 재투자하게 됩니다.
이따 수익률 부분에서 다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익률
SOL 초단기채권액티브의 수익률입니다.
변동성이 거의 없이 기초지수를 따라 올라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액티브라고 표현하기 무색할 정도입니다.
수익률이 지속적으로 오를 수 있는 것은 결국 분배금으로 지급된 금액이 재투자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산운용에서는 이것을 TR이라고도 부릅니다.
모든 채권 ETF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연금형 상품들이나, 일부 액티브 채권 ETF들은 이런 식으로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재투자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반대로 분배금을 지급하는 채권 ETF들도 있는데요. 아래는 KBSTAR의 KIS국고채 30년 ETF로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구성종목
채권액티브 펀드의 구성종목을 확인하시면 어떤 채권에 투자하고 있느냐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글을 쓰는 현재는 지에스리테일에서 발행한 채권 6.16%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OL 초단기채권액티브 마무리
지금까지 SOL의 상품 초단기채권액티브 ETF에 대하여 빠르게 알아보았습니다.
단기채권 액티브 ETF는 특정한 지수를 추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운용사가 수시로 자산 비율을 조정해 가며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수수료도 높은 편입니다. 채권의 속성을 잘 공부하셔서 주식과 같은 공격적인 자산들과 함께 편입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채권 관련 필수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