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ov etf 배당, 배당수익률, 미국 단기채 투자
과거에는 채권에 투자하려면 상당히 많은 자금이 필요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etf를 활용해 SGOV, SHY, IEF, TLT 등에 투자하면 손쉽게 채권투자를 하면서 동시에 유동성도 확보할 수가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채권 etf의 한 종류인 sgov etf에 대해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채권 ETF 하면 바로 떠오르는 etf 중 하나가 바로 TLT ETF인데요. TLT는 미국 장기 국고채에 투자하는 상품이기에 SGOV ETF와 함께 필수로 알아두셔야 하는 etf입니다. 아직 모르셨다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gov etf 소개
sgov etf는 iShares 자산운용의 만기 3개월 이하인 미국 국고채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채권 etf의 종류 중 하나이죠.
투자목표 : SGOV는 ICE 0-3 Month US Treasury Securities Index를 추종하는 etf로, 미국 단기국채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단기채 채권 etf 하면 단기채로 유명한 SHY가 있는데요.
아래에도 자세히 소개해두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제 블로그는 etf 관련 정보의 바다입니다.
SHY는 만기가 1-3년에서 비교적 길죠. 그래서 만기 3개월 이하로 채권으로 구성된 SGOV는 초단기채권 etf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기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Issuer(자산운용사)는 블랙락이며, iShares라는 브랜드로 etf를 많이 출시했죠. 알파벳 I로 시작하면서 AUM 어느정도 되고, 사람들이 알만한 etf다 싶으면 대부분이 블랙락 자산운용에서 만든 etf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Expense Ratio는 0.09%입니다.
최초 상장일은 2020년이라는 부분도 알 수 있습니다.
sgov 주가현황
sgov 주가현황인데요.
단기 채권의 경우 이런 식으로 톱날모양의 그래프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만기가 도래하고 재투자되기 때문에, 이 시점이 되면 채권 가격변동이 주가에 반영되게 되는데, 이게 주가 추이로 확연히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측에 가격을 보면 크게 변동이 없다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끽해야 0.25$ 수준이네요.
초단기채 etf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 배당 확인 방법 (이자 수익)
배당금이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시킹알파 Dividend 탭에 들어가서 배당금 내역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ividends 아래에 있는 Dividend Scorecard라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제 포스팅 보실 필요 없이 Seeking alpha를 통해서 직접 궁금하신 etf의 배당금 (분배금) 정보를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SGOV 배당금 정보
Dividend Summary 부분과 Last Announced Dividend에서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Div Yield(TTM)은 지난 12개월 동안의 배당수익률을 의미하는데요. sgov etf의 배당수익률은 5.2% 정도가 되기 때문에 단기채 금리와 어느 정도 맞아떨어지는구나 보시면 됩니다.
SOV 실시간 배당수익률은 아래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렇다면 현재 시점의 tlt의 배당 수익률을 한번 보겠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tlt의 배당수익률은 3.88%입니다. 이제 이해가 좀 되실 겁니다.
장기채의 경우 기간 스프레드가 적용되어 금리가 단기금리보다 낮게 먹여지는 까닭입니다.
아래 포스팅에 스프레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다루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현재 TLT와 SGOV의 배당수익률 차이는 1.3~1.4% 정도 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배당 내역 확인하기
SGOV의 Dividend History를 보시면,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매달 지급해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률이 5% 초반에 육박한 초단기채 etf로, 투자하면 꼬박꼬박 매달 1주당 $0.4 이상을 지급받게 됩니다.
100주를 투자하면?
sgov etf의 경우 현재주가가 약 $100 정도 됩니다. 간편하게 계산하면 100주를 사기 위해서는 1만 달러가 필요하고 이 금액은 1400만 원 정도가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약 42달러 정도를 매달 통장에 지급받게 되는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포트폴리오에 채권 유형으로 조금씩 편입해서 모아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년 이상 장기채인 TLT, 그리고 1에서 3년짜리 채권 etf는 SHY는 많이들 하고 계신 것 같은데 SGOV를 아시는 분들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SGOV etf 마무리
지금까지 채권 etf의 종류 중 초단기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etf, SGOV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채권으로만 투자하는 것은 성장성이 떨어지지만, 주식형 etf와 함께 어느 정도 비중 설정만 해서 잘 활용하신다면, 위험관리를 하면서 수익성까지 챙겨가실 수 있을 듯합니다.
채권 etf 관련 필수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