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하시는 분들은 용어가 헷갈릴 때가 상당히 많은데요. 용어만 잘 알아두더라도, 미국 주식하시는데 큰 불편함이 업어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LOC 매수, 매도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 용어가 궁금하다면?
LOC 매수, 매도 뜻
LOC (Limit On Close) 주문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 특정한 가격 또는 그보다 더 나은 가격에 매매를 실행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주문처리 방식입니다. 국내에는 없고 미국 주식시장에서만 존재합니다.
이 주문은 마감이 임박했을 때, 그 장이 끝나기 전까지는 무조건 사고싶다, 혹은 무조건 팔고 싶다는 투자 수요가 있을 수도 있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 종가로만 체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마감임박 시 종가로만 주문체결되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가격 조건이 맞지 않으면 체결되지 않습니다.
LOC 매수와 매도에 대한 짧은 설명과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LOC 매수 (Limit On Close Buy)
LOC 매수 주문은 매수자가 지정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주문을 넣어 종가에 매수를 실행하고자 할 때 적용되는 주문처리 방식입니다.
이 주문은 시장이 마감될 때의 종가에서만 체결되고요. 만약 종가가 지정된 가격보다 높다면 주문이 체결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투자자가 종가에서, $50 이하로 특정 주식을 매수하고 싶다고 칩시다.
사는 것이니까 싸게 사면 싸게 살수록 좋겠죠.
그런 경우, LOC 매수 주문을 통해 $50를 지정하면 됩니다. 만약, 종가가 $50 이하로 마감되면 그 가격으로 주문이 체결됩니다. $48로 주문체결되면, $48에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만일 $50달러보다 높아버리면 체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날 어떤 가격이 되었든 꼭 팔고 싶은데, $50달러 이하라면 어떤 가격이 되었든 꼭 사고 싶은 투자자라면 LOC 주문을 통해 매수하시면 되겠죠?
LOC 매도 (Limit On Close Sell)
LOC 매도 주문도 LOC매수주문과 같은 원리입니다.
매도자가 지정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종가에 매도를 실행하려는 주문방식입니다.
이 주문 역시 시장이 마감될 때의 종가에서만 체결되고요.
만일 종가가 지정된 가격보다 낮은 경우에는 주문이 체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내가 만약 종가에 $100 이상으로 주식을 매도하고 싶습니다. 높게 팔리면 팔릴수록 좋을 테니까요.
그러면 LOC 매도 주문에서 $100를 지정하고요. 종가가 $100 이상으로 마감되면 그 가격으로 주문체결이 일어납니다.
만일, 종가가 $100 미만으로 머물러 있으면, 체결되지 않습니다.
마무리
LOC 주문은 종가에 맞춰 매매를 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주로 사용하며, 정해진 가격에 도달하지 않으면 체결되지 않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해가 좀 되셨나요?
이 주문 유형은 종가에 거래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유용하지만, 체결되지 않을 단점도 있기 때문에, 가격과 상관없이 장이 끝나기 전에 무조건 사거나 팔아야 하는 경우라면, LOC를 하기보다는 직접 가격을 보고 주문을 넣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머니머신팩토리였습니다.
미국주식용어 알아두면 도움 되는 글
댓글